 정면_231116120625211.jpg)
책 소개
뉴스, 신문에서 떠들썩한 한국사 이슈들,
당신은 다 ‘알고’ 있습니까?
한국인이 알아야 할 첫 번째 상식, 한국사
한국인들에게 ‘독도는 왜 우리나라 땅입니까?’라고 물었을 때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독도가 우리나라 땅인데 무슨 말이 필요하냐, 일본이 억지 주장을 하고 있다’라는 것이 한국인들이 가지고 있는 독도에 대한 일반적 생각이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일본과 독도 논쟁에 잘 대처하기 위해서는 독도가 왜 우리나라 땅인지에 대해 구체적이고 자세한 논리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이는 단순히 독도 문제뿐만이 아니다. 어쩌면 한국인으로서 알아야 할 첫 번째 상식이 한국사임에도 불구하고, 살기 바쁘다보니, 그리고 다른 공부에 급급한 나머지 정작 알아야 할 이런 중요한 한국사 지식은 놓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한국홍보전문가 서경덕 교수와 한국사 분야별 전문가들이 한국인으로서 꼭 알아야 할 10가지 한국사 상식을 담고 있다.
이 책에서는 독도, 일본군 ‘위안부’, 동북공정, 야스쿠니 신사, 약탈 문화재 반환, 독립운동 인물, 독립운동 역사, 한글, 한식, 아리랑의 10가지 키워드의 한국사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다. 독도는 왜 우리나라 땅인지부터 시작하여 일본군 ‘위안부’의 강제 동원은 없었다는 일본의 주장과 관련한 진짜 역사적 사실은 무엇인지, 중국에서 주장하는 동북공정의 내용은 무엇인지, 우리나라는 왜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에 반대하는지, 약탈 문화재는 왜 환수되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알 수 있다. 또한 각 키워드마다 [한국사 알리기 Story]가 담겨 있어 전 세계에 한국사가 어떻게 알려지고 있는지, 역사가 단순히 과거의 이야기가 아닌 현재의 이야기이기도 하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우리의 역사와 문화는 우리가 알고 지킬수록 더 단단해져 우리를 빛나게 한다. 한국사 왜곡이 갈수록 문제가 되고 있으며 한국사가 수능 필수과목으로 자리 잡은 이 시점에서 한국사 상식에 관심을 갖는 것은 개인 사유의 폭을 확장시킴은 물론, 우리의 역사를 지켜 나가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목차
Prologue 역사 문제의 가장 큰 적은 우리의 무관심이다
1 독도 독도는 왜 우리나라 땅일까?
2 일본군 ‘위안부’ 왜 수요일마다 일본 대사관 앞에서 집회가 열리는 걸까?
3 동북공정 우리나라는 왜 중국의 동북공정을 반대할까?
4 야스쿠니 신사 우리나라는 왜 일본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반대할까?
5 약탈 문화재 반환 왜 우리 문화재가 외국에 있는 것일까?
6 독립운동 인물 독립운동가의 의거는 개인적인 의열투쟁일까?
7 독립운동 역사 3·1절과 광복절의 역사는 어떻게 이루어졌을까?
8 한글 한글은 왜 모든 알파벳의 꿈인가?
9 한식 세계 건강식으로 뽑힌 한식의 비결은 무엇일까?
10 아리랑 아리랑은 왜 우리 민족에게 상징적인 노래일까?
1자주 묻는 질문
5대양 6대주를 누비며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알리는 '한국 홍보 전문가'. 뉴욕타임스, 워싱턴포스트, 월스트리트저널 등 세계적인 신문에 독도 및 동해, 위안부, 고구려 등의 이슈를 광고로 실어 크게 주목을 받았다. 또한 뉴욕 메트로폴리탄박물관, 현대미술관(MoMA), 미국자연사박물관 등 세계적인 박물관과 미술관에 한국어 서비스를 유치했고, 세계적인 설치미술가 강익중 씨와 함께 ‘한글 세계전파 프로젝트’와 ‘세계 분쟁지역 평화전파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특히 2008년에는 독도 주연 최초의 다큐멘터리 영화 〈미안하다, 독도야!〉의 기획 프로듀서로 참여해 많은 화제를 모았다. 2009년에는 안중근 의사 의거 100주년을 맞아 서울 및 전국 방방곡곡, 미국, 중국, 일본 등을 다니며 국민들의 작은 손도장 3만2천여 개를 모아 ‘대형 안중근 손도장’을 재현하여 국내외로 눈길을 끌었다. 현재 성신여자대학교 교양학부 교수, 문화체육관광부 세종학당재단 이사, 독립기념관 독도학교 초대교장, UN 새천년목표개발지원 특별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당신이 알아야 할 한국사 10』등이 있다.